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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서버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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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 기능별로 복수의 서버가 분산 처리

Auth Server
Web Game Server
L4 Switch
DB Server
Match Server
Game Server or Relay Server
Chatting Server
CDN Server
인증서버
웹으로 된 게임서버
여기서 게임을 하지 않고, db 접속을 통해서 인증, 전송 등을 한다. 스테이지 가능 불가능, 아이템 보여주기 등
L4스위치
샤딩없는 통합서버. 그러니까 웹서버 하나로 모든 사용자 다 감당할수 없다. 그래서 웹서버를 수십 수백개 만들어서 접속시켜야한다. 그럼 게임회사 입장에서 어느 서버로 들어가는가, 부하가 제일 적은 서버를 골라야 하는데 그걸 L4 스위치가 한다.
근데 보통 부하가 적은걸 고르는게 아니라 보통 랜덤으로 접속시킨다.
DB 서버
매치 서버
실시간 PVP를 한다면 비슷한 등급 플레이어와 매칭해주는 전담서버. 웹서버에서 매칭하기엔 오버헤드가 크다. 그래서 매칭서버 따로 둬서, 로비서버같은 역할도 하고 그냥 매칭만 하기도 하고.
Game Server or Relay Server
이거는 실시간 pvp가 들어가면 별도의 게임서버를 넣어서 구현해야한다. 앞에 인증서버나 웹서버를 이용하고 매칭서버를 이용하다가 결국 실시간 게임을 해야한다 하면 게임서버로 옮겨가서 거기서 실시간 플레이를 한다
채팅서버
웹서버에서 하는거 바람직하지 않다. 부하가 크다. 그래서 별도의 서버에서 많이 처리한다.
CDN 서버
모바일 게임의 특징이 업데이트가 잦고, 게임 설치도 많이 한다. 핸드폰 바꾸면 다시 설치하니까. 게임 클라 다운 횟수가 많다. 그래서 콘텐츠 다운로드 네트워크 서버를 따로 둔다. 그래서 클라 데이터를 올려두고 사용자가 새 클라 업데이트 받을 때 이걸 통해 받게 한다. 웹서버에서 할수도 있지만 그럼 부하가 커진다. 부하가 큰 일이 있다 하면 다 따로 떼어둬서 구현하는 것이 모바일 게임서버의 특징중의 하나다.